로그인 | 회원가입
뉴스레터 바티칸뉴스

우크라이나 … 전쟁은 사람을 죽이고 지구를 죽인다

‘전쟁은 모든 면에서 비극이다. 산산이 부서진 인명, 폭격으로 황폐해진 장소, 환경 파괴 측면에서 그렇다. ’ 프란치스코 교황의 회칙 「찬미받으소서」(Laudato si’ )가 이를 입증한다. 동시에 이는 정확히 3개월 전 시작된 러시아군의 침공으로 인간과 환경이 고통받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기도 하다.

 

우크라이나 그리스-가톨릭 교회 환경위원회 책임자 볼로디미르 셰레메타 교수의 증언은 3개월 동안 죽음과 파괴를 초래한 분쟁의 비극을 모조리 드러낸다. 너무나 많은 인명 손실과 유례없는 고통을 매일 마주하는 상황에서, 환경에 대한 우려는 심지어 부차적인 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전쟁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도 기본이 되는 가치를 깨닫고 있다. 여기엔 우리의 터전, 적어도 병들지 않은 건강한 터전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포함돼 있다. 셰레메타 교수는 “전쟁은 동식물과 집을 파괴하며, 인명과 건강,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의 안녕을 위협한다”고 말했다.

 

셰레메타 교수는 환경에 대한 가장 심각한 피해들 가운데 몇 가지를 꼽았다. 그는 폭격에 따른 공기, 물, 토양의 화학적 오염으로 환경 피해가 발생한다며, 군사시설 운용에 따른 윤활유 사용과 배기가스 및 연료의 방출도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불에 타거나 버려진 차량도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군대는 군사기반시설과 민간인을 모두 공격합니다. 특히 석유 저장소와 산업시설이 폭격으로 파괴됨에 따라 화재가 발생해 환경을 더욱 오염시킵니다.” 셰레메타 교수는 분쟁 초기부터 약 900개의 자연보호구역이 파괴됐다며, 이는 전국의 3분의 1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심지어 유럽 생물다양성 보존에 기여하는 생태 네트워크인 ‘에메랄드 네트워크’ 지역도 파괴의 위협을 받고 있다.

 

글_Svitlana Dukhovych/ 번역_이창욱

 

출처: https://www.vaticannews.va/ko/church/news/2022-05/ucraina-guerra-inquinamento-ambiente.html

목록